반응형

Unity 2018 버전 부터 프리팹모드 적용되 해당 프리팹만 따로 관리 할수 있는 Scene을 만들어 작업할수 있게 기능으 두었습니다.

 

unity 5 버전 unity 2017 버전 등 사용하다 프리팹모드 경험하면 좀 익숙지 않다 생각할수 있습니다.

 

겪엇던 문제로는 

1. 현재 사용하는 씬에서 프리팹을 하이라키에 끌어와 작업을 할때 프리팹내의 오브젝트 레이어 변경이나 오브젝트 삭제시 "Cannot Restructure Prefab Instance" 팝업이 뜨면서 오브젝트 삭제나 레이어 변경을 프리팹모드에서 강제로 할수 밖에 없는문제. => 너무 번거러움... 뭐 삭제하려고해도 프리팹모드 들어가서 삭제하고 Apply 하고 나와서 다시 작업하게됨...

 

2. UI 프리팹 경우 현재 사용하는 씬의 Canvas 값이랑 프리팹모드에 Canvas 값이랑 달라서  프리팹모드에서 UI 가 깨지는 문제 => 디테일하게 이미지 보면서 작업이 불가능함

 

 

 

두문제중 가장 짜증나는건 2번문제...

아래사진과같이... ㅠㅠ

 

 

 

 

 

 

 

하지만 최근알게된것이 프리팹모드 (프리팹씬) 을 자기가 커스텀하게 설정 할수 있다는겁니다.

 

아래 내용 Prefab Editing Environment 입니다

 

경로 : Edit - Project Setting - Editor 카테고리 - Prefab Editing Environments 

 

 - Regular Environment 는 일반 오브젝트 프리팹이 됫을경우 사용될 씬입니다 (ex. 보스, 캐릭터, 나무상자 등등)

 - UI Environment 는 UI 전반적인 적이 프리팹됫을경우 사용될 씬입니다 (ex. 로비UI, 팝업UI, 등등)

    Environment가 구분되는 기준은 제 생각엔 Transform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거같습니다

    (RectTransform 과 Transfrom)

 

 

 

 

 

 

아래 사진과같이 UI 프리팹일때 사용될 씬을 넣습니다

 

 

 

 

 

 

이제 적용하고 UI프리팹을 열어 프리팹모드로 하게 되면 사용햇던 씬의 Canvas가 적용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Scene 뷰의 UI가 깨지지 않는것도 확인할수 있죠~

 

 

 

 

이상 프리팹 에디터 환경의 Scene 변경하기 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